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754 호 천안캠퍼스 날개단, 지역사회와 함께한 날갯짓

  • 작성일 2025-10-23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1425
이은민

  2023학년도 2학기부터 ‘학생주도 사회공헌’이라는 주제로 상명사회봉사단 서포터즈를 운영하고 있는 ‘날개단’은 상명대학교 천안캠퍼스 교내 사회봉사와 지역 환경봉사, 탄소중립 캠페인인 ‘상명 에코 캠페인’ 등을 통해 사회 공헌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고 있다. 이외에도 ‘날개단’은 교내의 다른 동아리와 연계하여 지역사회에 이바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등 긍정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온•오프라인 양방향 탄소중립 실천 캠페인, ‘상명 에코 캠페인’


   서포터즈 날개단 ‘에코날개’와 ‘홍보단’은 지난 1학기 5월 12일부터 5월 13일(오프라인), 5월 12일부터 6월 13일(온라인)까지 ‘상명 에코 캠페인’을 진행했다. ‘상명 에코 캠페인’은 지역사회 탄소 절감을 위하여 학우들의 일상 속 탄소중립 실천을 목적으로, 온•오프라인 양방향 캠페인으로 진행되었다. 이 캠페인은 2019년부터 환경부와 한국환경보전원이 대학의 기후변화 대응에 대한 선도적 역할과 친환경 대학 문화의 조성을 강조함에 따라 새롭게 기획되었다. 캠페인 활동은 5일간의 탄소중립 일지 작성, ‘탄소중립 실천 안내서’에 따라 탄소 절감 실천 후 인스타그램 게시물 업로드 등으로 이루어졌다. 학우들은 잔반 비우기, 계단 오르기, 텀블러 사용 등으로 캠페인에 참여했다. 우수 참여자들에게는 상품도 증정되었다. 


  날개단의 상명 에코 캠페인은 2학기에도 계속된다. 2학기 오프라인 캠페인은 9월 22일부터 9월 23일, 온라인 캠페인은 9월  22일부터 10월 31일까지 이루어진다. 활동 내용은 1학기 활동과 동일하다. 

 


▲’상명 에코 캠페인’ 실천 안내서 및 캠페인 결과. (사진: 날개단 3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mu_thewings/ )


 날개단에서 진행하는 봉사활동 및 캠페인은 날개단이 아니어도 전공자, 봉사 도우미 등으로 참여 가능하여 학우들의 눈길을 끈다. 또한 오프라인 캠페인 활동의 경우 상명 사회봉사단 활동 1회 및 교내 봉사시간 4시간을 인정받을 수 있다. 



방학 중에도 이어진 봉사 열기


  방학 중에도 날개단의 봉사는 멈추지 않았다. 지난 7,8월, 날개단의 ‘에듀날개’와 ‘글로벌날개’는  전공을 활용한 교육봉사를 진행했다. ‘에듀 날개’는 천안시 성정 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함께했다. 활동은 반사 실험, 젤리 만들기 등의 과학 실험과 저금통 만들기, 모의 주식 투자 체험 등의 경제 교육으로 이루어졌다.

 한편 ‘글로벌날개’는 러시아와 중국 문화 소개 및 전통문화 체험 교육을 천안시 다함께 돌봄센터 3호점에서 진행했다. 


 

▲지난 7~8월 진행된 전공 활용 교육 봉사. (사진: 날개단 3기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mu_thewings/ )


  8월 7일에는 ‘에코날개’가 천안 늘푸른병설주간센터에서 어르신들과의 공예 활동을 진행했다. 



  이처럼 ‘날개단’ 활동은 지역사회에 공헌하면서 보람도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이번 2025학년도 2학기에도 날개단 3기 모집이 진행된다고 한다. 모집 분야로는 커뮤니티 및 서포터즈 활동을 홍보하는 ‘홍보단’과 예술 관련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예술날개’, 사진 관련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사진날개’, 대학 EGC 및 지역사회 환경 개선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환경날개’, 교육봉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교육날개’, 다문화관련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글로벌날개’가 있다. 날개단이 되면 자체적으로 지역 사회 공헌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프로그램 운영위원이 되어 학생들을 모집하고 홍보하는 등의 활동도 할 수 있다. 날개단 활동에 꾸준히 참여할 경우 봉사시간과 장학금 혜택 또한 주어지니 학우 여러분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



이은탁 기자, 박찬웅 기자